Akido(합기도) 프리앰프 회로.
http://www.tubecad.com/2004/blog0013.htm
Cascodes, Pentodes 및 FETs
우리가 지금까지 보아 왔던 Aikido 증폭기 회로의 모든 변형은 triode의 rp에 의존하여, 2개 저항 분압기에서 다리를 정의합니다.
그러나 거의 무한 출력 임피던스를 갖는 Cascodes, Pentodes 및 FET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짐작할 수 있겠지만, 약간의 수학만으로도 어떤 문제라도 풀 수 있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수학에 대해 언급할 때 그것을 싫어합니다 (수학은 고체 상태를 위한 것이며, 시는 튜브 오디오를 위한 것임).
"수학"이란 단어를 "상호 의존 관계를 지배하는 규칙"으로 대체하십시오.)
캐스코드 증폭기는 PSRR이 매우 낮아서, 전원 공급 장치의 모든 잡음이 출력으로 나오게 된다.
평균 Pentode 및 FET 회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5 극 및 FET는 또한 저전압에서 작은 triode 동작 영역을 가짐).
아래의 회로도에서, 캐스코드 증폭기는 우리의 특별한 캐소드 팔로워에 캐스케이드cascade됩니다.
cascode stage는 전원 공급 장치의 모든 잡음을 통과시킬 것이기 때문에,
전원 공급 장치의 모든 잡음을 캐소드 팔로워의 바닥의 3 극관 그리드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In the schematic below, a cascode amplifier cascades into our special cathode follower.
Since the cascode stage will pass all of the power supply noise,
we must deliver all of the power supply noise to the cathode follower’s bottom triode’s grid.
아래 회로에서는 5 극관이 cascode를 대체했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는 그 플레이트의 잡음을 counter대항하기 위하여, 바닥의 3 극관 그리드에게 모든 잡음을 주입해야 합니다.
In the circuit below, a pentode has replaced the cascode. once again, we inject all of the noise into the bottom triode’s grid to counter the noise at its plate.
위의 회로도에서 all-FET 프리 앰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득은 소스 저항 Rs로 나눈 드레인 저항과 대략 동일합니다.
그러나 최종 이득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전원 공급 장치의 모든 잡음이 상단 소스 팔로워 FET의 게이트로 전달되므로,
그래서 우리는 바닥의 FET에게 같은 양의 잡음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은 B+ 레일에 바이패스 콘덴서를 부착하면 쉽게 됩니다.
(이것은 전자 디자이너들의 99%가 하는 것과 완전히 반대입니다.
그들은 항상 바이패스 콘덴서를 접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더 나쁜 성능을 가져올 때라도,
일관성이 겉으로는 더 높은 목표이기 때문에, 아니면 오래된 개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잠깐. 우리는 동등한 튜브 회로와 같이 각각 자체 소스 저항을 가진 두 개의 FET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이론상으로는 그렇습니다. 실제로, 아니오.
FET는 완벽하게 매치되어야 합니다.
결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B+ 전압에 대해 50% 전압 분배기를 정의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부품을 추가하여 전압 분배를 강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회로도에서, FET 기반 정전류 소스에 의해 하단 입력 FET가 로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DC 포인트는 2개 저항 분배기에 의해 설정됩니다.
이 회로에서, 전원 공급 장치 잡음의 아무것도 두 번째 단stage으로 넘어 가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단 FET에 어떠한 잡음도 주입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회로에서 입력 단은 훨씬 많은 이득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피드백 루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회로는 정밀한 무빙 코일 포노 카트리지 프리 - 프리 앰프를 만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