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백제)

백제본기 優壽(우수), 眞可(진가), 優豆(우두).

라디오에요 2021. 4. 7. 13:13

백제본기 고이왕 27년(260년) ==> 323년. 비류왕 20년.

二十七年 春正月 置內臣佐平掌宣納事 內頭佐平掌庫藏事 內法佐平掌禮儀事 衛士佐平掌宿衛兵事 朝廷佐平掌刑獄事 兵官佐平掌外兵馬事 又置達率· 恩率· 德率· 扞率· 奈率及將德· 施德· 固德· 季德· 對德· 文督· 武督· 佐軍· 振武· 克虞 六佐平並一品 達率二品 恩率三品 德率四品 扞率五品 奈率六品 將德七品 施德八品 固德九品 季德十品 對德十一品 文督十二品 武督十三品 佐軍十四品 振武十五品 克虞十六品 二月 下令六品已上服紫 以銀花飾冠 十一品已上服緋 十六品已上服靑 三月 以王弟優壽爲內臣佐平
봄 1월, 내신좌평(內臣佐平)을 두었는데 왕명 출납[宣納]에 관한 일을 맡았다. 내두좌평(內頭佐平)은 창고와 재정에 관한 일을 맡았고, 내법좌평(內法佐平)은 예법과 의례에 관한 일을 맡았고, 위사좌평(衛士佐平)은 왕궁을 지키는[宿衛] 군사에 관한 일을 맡았고, 조정좌평(朝廷佐平)은 형벌과 감옥에 관한 일을 맡았고, 병관좌평(兵官佐平)은 지방의 군사에 관한 일을 맡았다.
또 달솔(達率)· 은솔(恩率)· 덕솔(德率)· 한솔(扞率)· 나솔(奈率) 및 장덕(將德)· 시덕(施德)· 고덕(固德)· 계덕(季德)· 대덕(對德)· 문독(文督)· 무독(武督)· 좌군(佐軍)· 진무(振武)· 극우(克虞)를 두었다. 6좌평은 모두 1품이요, 달솔은 2품, 은솔은 3품, 덕솔은 4품, 한솔은 5품, 나솔은 6품, 장덕은 7품, 시덕은 8품, 고덕은 9품, 계덕은 10품, 대덕은 11품, 문독은 12품, 무독은 13품, 좌군은 14품, 진무는 15품, 극우는 16품이었다.
2월, 명령을 내려 6품 이상은 자주색[紫色] 옷을 입고 은꽃[銀花]으로 관(冠)을 장식하게 하였으며, 11품 이상은 다홍색[緋色] 옷을 입게 하고, 16품 이상은 푸른색[靑色] 옷을 입게 하였다.

3월, 王弟(왕제, 왕의 동생) 優壽(우수)를 內臣佐平(내신좌평)으로 삼았다.

 

고이왕 28년(261년) ==> 324년. 비류왕 21년. (신라 첨해왕 15년.)
二十八年 正月初吉 王服紫大袖袍·靑錦袴·金花飾烏羅冠·素皮帶·烏韋10履 坐南堂聽事 二月 拜眞可爲內頭佐平 優豆爲內法佐平 高壽爲衛士佐平 昆奴爲朝廷佐平 惟己11爲兵官佐平 三月 遣使新羅請和 不從
봄 1월, 초하룻날[初吉]에 왕이 자주색의 소매가 큰 두루마기[紫大袖袍]와 푸른 비단 바지[靑錦袴]를 입고, 금꽃[金花]으로 장식한 검은 비단관[金花飾烏羅冠]을 쓰고, 흰 가죽 띠[素皮帶]를 두르고, 검은 가죽 신[烏韋履]을 신고 남당(南堂)에 앉아 정사를 보았다. 2월에 眞可(진가)를 內頭佐平(내두좌평)으로 삼고, 優豆(우두)를 內法佐平(내법좌평)으로 삼고, 高壽(고수)를 衛士佐平(위사좌평)으로 삼고, 昆奴(곤노)를 朝廷佐平(조정좌평)으로 삼고, 惟己(유기)를 兵官佐平(병관좌평)으로 삼았다. 3월, 사신을 新羅(신라)에 보내 화친을 청했으나 [신라가] 듣지 않았다.

 
*연도 편차 = 324년 - 261년 = 63년 편차.
 
 
백제본기 고이왕 27년, 28년 기사에서..
 
"王弟(왕제, 왕의 동생) 優壽(우수)를 內臣佐平(내신좌평)으로 삼았다.
眞可(진가)를 內頭佐平(내두좌평)으로 삼고, 優豆(우두)를 內法佐平(내법좌평)으로 삼았다."
 
라는 기사가 담겨 있습니다.
 
여기에서 왕의 동생이라 했으니, 優壽(우수)의 계보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상장돈장> 66p을 보면 알 수 있죠.

 

 

 

 

田氏(전씨)는 신라 吉門(길문)의 증손녀입니다.
田氏는 백제 구지왕에게 시집을 갔던 연유로 인해서, 백제와 피가 섞이는 바람에 <상장돈장> 66p 吉門 계보에 백제왕의 이름이 함께 올라와 있죠.

優壽(우수)는 계보 왼쪽을 보시면, 초고왕의 아들로서, 優豆(우두)의 아버지뻘이죠.

또한 優豆(우두)는 비류왕과 항렬이 같고, 優壽(우수)는 고이왕과 형제 사이가 됩니다.

그러므로 위의 백제본기에서 王弟(왕제, 왕의 동생) 優壽(우수)는 고이왕의 동생뻘이라는게 맞는 말입니다.

 

삼국사기 편집자는 優壽(우수)가 고이왕과 형제 사이가 된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었죠.

백제본기 고이왕 27년 기사는 실제로는 비류왕의 기사이므로, 優壽(우수)는 비류왕에게서는 아버지뻘입니다.

그러므로 백제본기 고이왕 기사가 편집이 될 때, 고이왕의 기사인 것처럼, 거기에 맞게 고쳐진 것을 알 수 있죠.(편집자가 수정을 했음)

 

 

고이왕 14년(247년) ==> 309년. 비류왕 6년.
十四年 春正月 祭天地於南壇 二月 拜眞忠爲右輔 眞勿爲左將 委以兵馬事
봄 1월에 남쪽 제단[南壇]에서 천지에 제사지냈다. 2월에 진충(眞忠)을 우보(右輔)로 삼고, 진물(眞勿)을 左將(좌장)으로 삼아 군사 업무를 맡겼다.


*연도 편차 = 309년 - 247년 = 62년 편차.

 

또한 眞可(진가)는 眞忠(진충)과 형제가 될거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15년 나이 차이가 나는데, 대략적인 추측입니다. 아니면 아들일 수도 있겠죠)

 

백제본기 비류왕 18년, AD321년.

十八年 春正月 以王庶弟優福爲內臣佐平 秋七月 太白晝見 國南蝗害穀
18년(321년) 봄 정월, 임금의 庶弟(서제, 배다른 아우) 優福(우복)을 內臣佐平(내신좌평)으로 삼았다.
가을 7월, 태백이 낮에 나타났다. 남쪽 지방에 메뚜기떼가 나타나 곡식을 해쳤다.

 

백제본기 비류왕 30년, AD333년.

三十年 夏五月 星隕 王宮火 連燒民戶 秋七月 修宮室 拜眞義爲內臣佐平 冬十二月 雷
30년(333년) 여름 5월, 별이 떨어졌다. 왕궁에 불이 나서 인근 민가를 태웠다.
가을 7월, 궁궐을 수리하였다. 眞義(진의)를 內臣佐平(내신좌평)으로 삼았다.
겨울 12월, 우레가 쳤다.

 

백제본기에서 優福(우복)과 眞義(진의)가 나타나는데,

眞義(진의)는 眞忠(진충)의 아들이죠.

 

優福(우복)은 백제본기에서 비류왕庶弟(서제)라고 적혀 있으므로, 비류왕의 배다른 동생뻘인데,<상장돈장>에서는 優福(우복)이라는 이름이 없으나, 優福(우복)는 優豆(우두)와 서로 형제사이일거라 추측할 수 있죠.